한국사 라영환 교수 빈틈없이 공략하는 최종 파이널 Last Scene! 자세히
신규회원가입이벤트

신인수사서직 로고

합격수기

합격수기 목록

2020 경기도 지방직 합격수기

등록일 : 2021-01-06
수험기간:6개월 
딱 2020 1월1일부터 공부했네요  일주일동안 6일공부하고 딱 금요일 하루만 쉬었습니다. 근처 도서관에서 공부하다가 코로나로 도서관 문닫았던 2월부터 시험날짜까지는 그냥 집공했습니다. 왕복시간이 30분인데 줄어서 오히려 좋았습니다. 1월은 인터넷강의에만 집중했고 2월달부터 5월말까지는 기출, 6월부터는 오전 10시부터 100분잡아놓고 실제시험처럼 전과목 동형을 풀었습니다. 그뒤 점심먹고 다시 스케줄대로 공부했습니다. 

국어 13:00~15:00
문법: 공기공기국어 인터넷강의 1회독

인터넷강의는 신동수선생님 문법강의만 1번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문법이 약한거같아서  문법은  꾸준히 기출 계속돌렸습니다. 첫회독은  문법->문학->비문학->한자순으로했고 1회독한뒤엔 문법은 꾸준히 기출만 회독했습니다.

자료조직개론,정보봉사개론 20:00~23:00
강의: 신인수교수님 1회독
개인적으로 강의노트+기본서+복습으로 게속볼수있어서 좋았습니다.
보통 강의노트+기본서+다음단원 강의노트까지 총 3강을보고 다음번에 복습강의+기본서강의 이런식으로 반복했습니다. 첫번쨰날은 자조, 두번째날은 정봉 하루씩번갈아가면서 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필기는 중요한것 밑줄,요약 순으로만 정리했습니다. 저는 잔소리같은경우는 전부 스킵했습니다. . 모든 인터넷강의는 1.3배 속도로 들었습니다.

기출: 기출강의1회독, 독학 2회독 총 3회독
2월달부터는 강의뿐만아니라 기출도병행했습니다. 강의를들은후 자기전 문제를풀고 채점만했습니다.
기본인강을 다듣고 기출인강을 들을때는 기출인강을 듣기전 다시 문제를 풀어보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선택지 전부를 알기위해 강의는 모두 들었습니다. 강의를듣고난후 기출변형으로 바로넘어갔고  기출변형이후에 다시 2회독, 최종동형풀기전 3회독을시작해서 시험 전날에 3회독을 마쳤습니다.

기출변형 : 강의1회독, 독학1회독 총2회독
문제를 풀어보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출변형은 이런식으로 한번풀고, 한달뒤에 다시한번 독학으로 풀었습니다.

유형적응: 1회독
시간이없어서 문제푼뒤 강의만 들었습니다. 유형적응이랑 기출변형2회독,기출2회독 병행할떄라 시간이없었고 유형적응 1회독을하자마자 최종동형이 나와서 바로 최종동형으로 넘어갔습니다. 

최종동형:1회독
실제시험이랑 난이도가 비슷해서 좋았습니다. 점수는 두과목다 70점~80점대였습니다. 이번시험에 교수님이 내셨던 문제랑 똑같은문제가 나와서 놀랐습니다. 강의는 안 들어도 문제푸는건 추천드립니다. 

시험전

시험2주전부터 동형 100분재기, 단권화에 집중했습니다. 단권화는 제가 헷갈리는것위주로 작성했습니다. 진짜 확실하게 아는건 적지도않았습니다.  과목당 10페이지안나오더군요.. 단권화 내용자체보다는 작성하면서 외워지는게 컸습니다. 실제시험에서 단권화노트만가져갔는데 내용이 눈에안들어왔습니다. 오히려 노트를만드는 과정때 다외워서 기억하고있 었습니다. 신인수교수님이 주셨던 시험전에보면좋은자료는 전날에만 봤습니다. 인쇄하기엔 분량이많아서 안했고 컴퓨터로 눈으로만봤습니다.

시험
부모님이 태워주셔서 시험 1시간전에 도착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긴장하면 화장실을 자주가는타입이라 화장실 계속 들락날 락 했던 기억이납니다. 자주가서그런지 시험도중엔 화장실갈생각 별로안나서 다행이였습니다.
가는도중에 무슨일이 있을지 모르니 일찍가는걸 추천드립니 다.

시험 보는순서는 동형풀때처럼 자료조직-> 정보봉사 -> 한국사 -> 국어 -> 영어 순으로 풀었습니다.
자료조직 정보봉사 한국사는 20분만에 다풀고 국어는 25분 영어는 30분걸렸습니다.
남은시간은 몰라서 넘어갔던걸 풀었습니다. 시험도중에 모른다고 고민하지말고 바로 넘어가서 다른문제푸세요
그문제는 모르지만 남은 문제는 충분히 풀수있는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에검토해도 안늦습니다.

자료조직은 긴장해서그런지 실수를 많이했습니다. 평소 동형을풀때 실습문제는 항상 다맞아서 걱정을 안했는데
실제 시험장에선 긴장해서 이게 표준구분을 해야하는건지 말아야하는건지 헷갈리더군요.. 실습 5회독은 더할걸하고 후회했습니다 ㅠㅠ 믿었던 실습쪽에서 헷갈리니까 답이없더군요.. 영어보다 점수가 안나올줄은 몰랐습니다. 그래도 조정점수는 좋아서 다행이지..

정보봉사는 무난하게 풀었습니다. 아예모르는건 5문제정도 있어서 고민안하고 그냥 빠르게 찍었습니다. 다행히 실수없이 아는건 다맞아서 다행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