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김판기 교수 7급 경제학의 레전드 of 레전드 자세히

신인수사서직 로고

합격수기

합격수기 목록

일기를 매일 쓰는것을 강력추천

등록일 : 2019-01-28

안녕하세요. 이번 경기도 지방직  최종합격생입니다.

별거없는 합격수기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남깁니다.


1. 수험기간

2017. 03~ 2018. 05

2017.03~2018.02 때는 학교 생활과 아르바이트 병행하며 공부하고 9시나 10시정도에 독서실에서 공부하고 주말에는 거 의 풀로 독서실에서 공부하였습니다. 위의 기간때에는 국어와 영어 위주로 공 부를 하였습니다.

2018.02~2018.05  2개월은 집에서 1 개월은 독서실에서 공부하면서 한국사와 선택과목(자조, 정봉) 공부시작하였습니다.


2.공부시간 분배방법

2017.03~2018.02

평일에는 알바 자투리시간에 단어를 외우고 독서실에 오면

약 3시간 정도 공부할 수 있어서 그 시간에 영어 강의 듣고 복습 주말에는 국어강의 듣고 복습 영어 공부를 하였습니다.

2018. 02~2018.05 때는 매일 전과목을 돌렸습니다.

10:00 ~ 14:00 영어

14:00 ~ 16:00 국어

16:00 ~ 18:00 한국사

18:00 ~ 22:00 자조

22:00 ~ 1:00 정봉

1:00 ~ 2:00 복습

이런식으로 진행했고 선택과목을 공부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넘  힘들었어요.

 (선택과목 공부는 늦어도 6개월 전에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과목 나눠서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시간이 부족하기도했고 매일 안하면 잊어버려서 매일 전과목을 공부했습니다.

하루 평균 공부시간은 2018.02~2018.04때까지는 강의시간 제외하고 6~7시간정도 공부하고

2018.05 때는 9~13시간정도 공부했어요.

저는 2018.02 때부터는 시간이 너무 부족해 서 쉬는 날 거의 없이 했습니다. 밥은 아침먹고 저녁은 독서실에서 공부하며 미숫가루 먹고 공부하고 했 습니다. 배고플때는 간단하게 간식먹었습니다.

(시험날짜에 가까워질수록 힘들더라구요. 밥잘 챙겨드시고 공부하시는게 좋을 거같아요.)


3. 과목별 공부방법

공부방법을 말씀드리기 전에 저는 시험문제 푸는 순서도 말씀드리고 싶어요.

제가 지방직 볼 때는 잘 모르고 국어 영어 한국사 정봉 자조 이 이 순서로 풀었는데 시간 부족해서 자료조직은 거의 5문제 넘게 찍은 거 같아요. ㅠㅠ

하지만 서울시때는 시험문제 푸는 순서를 바꿔서

한국사 정봉 자조 국어 영어 이렇게 풀었더니 시간도 5분 넘게 남고 무엇보다 성적이 많이 올랐어요.

그래서 문제푸는 순서도 잘 생각하시고 푸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문제 정말 꼼꼼하게 읽으시길..

저는 마음이 급해 서 문제 잘못읽고 혹은 앞부분만 읽고 틀린 문제가 많아서 ㅠㅠㅠ


(서울시 가채점기준)

1)국어 (지방직85 서울시90)

국는 정말 할 수록 어 려운거 같아요. 초반에 이만하면 되겠다 생각하고 있다가 나중에 점수가 잘 안나와서 시간을 정말 많이 쏟은 과목입니다. 초반에는 한자 공부안하다가 한자의 필요성을 느끼고 하루에 1~1:30정도의 시간을 쏟아서 한자성어/ 한자공부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한자는  지방직은 이번에 한자성어 어렵게? 나오고 서울시는 너무 쉽게 나와서 허무했지만 안전빵으로 해놓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재 선생님 기본심화강의 2번, 1권 마무리 1번 들었습니다. 이*재 선생님 강의는 진짜 깔끔하면서도 재밌게 들었던거 같아요. 무엇보다 암기법과 앱이 진짜 유용했어요.

처음에 강의 들으면 정말 이게 무슨 소리인지.. 싶었는데 2회독때부터 이해가 되면서 1권 마무리 강의들 을때는 익숙해지는 이해하고있는 걸 다시 반복해서 들으니 확실히 알게되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2017.03~2017.11

기본개념완성 강의 1회독

기본서1회독

표준어(앱)

개념강의 양도 너무 많고 헷갈리고 이해 안 가는 부분도 있어서 너무 어려웠지만 그래도 다하고 나면 뭔가 틀이 잡혀요. 그리고 문학파트는 재밌게 가르쳐 주셔서 빠르게? 들았던거같아요.

2018.02~2018.05.19

기본개념완성 강의 1회독

기본서 2회독

약점모고문풀 1회독

최종동형모의고사-국가직1회독(시험 2주전)(지방직사야되는데 국가직으로 잘못샀어요.ㅠㅠ)

한자성어 (앱) 3회독

표준어(앱) 5회독

전에 1회독하고 그 사이에 국어 공부를 안해서 많은 내용이 생각이 안나 처음부터 다시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확실히 처음 들었을 때보다는 이해가 잘되더라구요.

문법, 문학은 틀린문제나 헷갈리는 내용 위주로 서브노트 만들어서 무조건 외웠구요.

비문학은 매일 5~10문제정도를 풀면서 감을 잃지 않으려고 노략했습니다.

그리고 이때 한자의 필요성을 느껴서 급하게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방을 할 시간은 없어서 앱을 통해 일단 한자성어를 공부했구요. 약점모고와 최종동형모고에 나오는 한자랑 한자성어 위주로 암기하며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한자때문에 스트레스 장말 많이 받았는데 매 일 하다보면 익숙해져서 나중에 는 안 하면 허전하더라구요. ㅎㅎ

2018.05.20~6.22

1권마무리 강의 1회독

sos서울시 문제집 (시험 2주전) 3 회독

한자성어 (앱) 4회독

한자(앱)2회독

어휘(앱)1회독

이때는 저의 지 방직때 시험을 보고 저의 약점 을 파악하고 서울시 시험에 집중했는데요. 아무래도 서울시는 지식형이 라 최대한 많이 암기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일단 서브노트는 효과가 별로 없는거 같아서 지방직이후 만들지 않았습니다. 대신 문제집 한 권을 파보자는 생각으로

약2주정도 매일 서울시문제풀면서 모르는 문제 헷갈리는 내용은 답지에 적고 매일 복습하면서 4회독정도한거 같아요.

이렇게하니까 따로 노트만들 필요도 없고 계속 반복하면서 외우니까 머리에 더 잘 들어오는 느낌이었어요.



2)영어 (지방직 75 / 서울시 90)

영어는 제가 가장 많이 시간을 들이고 열심히 했던 과목인거 같아요.

저는 이*기 선생님 커리을 따랐습니다

 다른 선생님들 강의도 들어봤는데 이*기 선생님이 가장 깔끔하고 저에게 잘 맞더라구요.

2017.03~2018.01

기본심화강의 3회독

기본서 3 회독+서브노트작성

(서브노트는 교수님께서 추천하셔서 만들었는데 초반에만 보고 잘 안보게 되더라구요.)

고득점 문법500제 2회독

고득점 독해 300제 2회독

약점 모고 3회독

영단어(앱) 매일 1~2 회씩 약 2회독

하프모고 월초 1회씩

영단어 시험(모르는 단어 정리해서 매일 60단어)


영어는 제가 가장 약한 과목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매일 꾸준히 공부했던 거 같아요.


단어/ 어휘: 매일 단어를 외우면서 익숙해지려고 했습니다. 앱 으로 단어를 외울때도 처음에는 한 회에서 2~3단어 밖에 몰랐는데 계속하다보니까 절반정도는 알겠더라구요.

그래도 문제풀때는 헷갈리고 모르는 단어가 많아서 반은 맞고 반은 틀리더라구요.

문법: 기본심화강의를 들으면서 개념을 잡고 정리하면서 내용을 이해했고 문제를 풀면서 감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어요.

독해: 핵심파악을 하려고 노력했어요.

그리고 이거는 전에 토익공부할 때 어떤분이 팁이라고 올려주신건데 저는 도움이 되더라 구요.

일치불일치문제를 풀때 펜 4가지를 준비하시고 각 번호에 해당하는 내용의 선택지와 문제지의 내용을 같은 색으로 표시하면 눈에 확 들어오더라구요.

주제나 제목 찾을 때도 포인트가 무엇인지 파악하면서 형광펜으로 칠하면서 공부했습니다.

생영: 그냥 아는 지식으로 풀었습니다.

이렇게하니까 더디지만 성적이 조금씩 올라가고 무엇보다 일단 익숙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이때는 익숙해지고 영어공부습관을 들이자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2018.02~05.18

매일 하프모고 문풀

영단어(앱) 3회씩 2회독 5회씩 1회독 7회씩 1회독

영단어(기본서) 1회독

최종 동형 모고vol1/ vol2 1회독

영단어 시험(모르는 단어 정리해서 매일 60단어)


영어는 전부터 계속 해보던 과목이라 추가적으로 시간을 많이 쓰진 않았고 다른 과목시간 부족하면 영어시간 조금 줄이면서 공부했어요. 일단 문제풀이 감을 잃지 않기 위해 매일 문제를 풀었습니다.

단어/어휘: 매일 단어를 하다보니 단어문제는 거의 맞을 수있었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단어는 적어놓고 매일 시험을 봤어요. 이렇게하니까 어휘부분문제는 거의 맞더라구요.

단어는 무 조건 많이 외우고 복습하는 게 중요한거 같아요.


문법/어휘 : 약간 돌려막기처럼 한분야가 괜찮으면 다른분야가 많이 틀리고 .. 이때는 어휘랑 독해가 괜찮아지려고 하니까 문법이 부족하더라구요. 그래서 문법 헷갈리는 내용을 수첩에 적어서 계속 외우고 차이점을 구분해서 외웠어요. 그리고 계속해서 기본서를 회독했어요. 처음에는 1회독하 는데 2주(2~3시간)정도 걸리다 가 1주로 줄고 나중에는 2일정도면 1회독을 하더라구요. 문법도 계 속 보고 외 우고 했던거 같아요.

독해: 독해는 초반 방법을 계속하니까 잘 맞추다가 어느순간부터 또 계속 틀리더라구요. 그래서 모든 문제를 끊어 읽고 그래도 해석이 잘 안돼는 문제는 따로 베껴 서 꼼꼼하게 해석해보고 어떻게 풀어야할지 나름대로 전략을 세우면서 풀었어요.

생영: 생활 영어는 특강(무료)듣고 익숙해질때까지 표현 외우고 모르는 표현 은 따로 적어두고 외웠어요. 이렇게 하니까 생활영어는 문제를 푸는데 엄청 어려움을 느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2018.05.20~2018.06.22

영단어(앱) 5회씩 1회독 7~8회씩 1회독

최종 동형 모고vol1/ vol2 1회독

기출문제 풀이

기적의 특강 3회독

지방직 시함을 본 뒤 저의 약점과 부족한 점을 파악한 뒤 거기에 맞추어 공부를 하려고 했습니다.

문법/ 어휘: 합격수기를 보면 단어는 10회독하면 대부분 거의 맞는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단어를 정말 열심히 했는디 단어를 알긴아는데 헷갈려하는 단어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기적의 특강을 구입해서 단어 남은 시간동안 매일 한 챕터씩 외우면서 3회독한거 같아요. 그래도 연관 단어나 보기, 선택지 단어는 완벽하게 외우지 못한 것들이 많더라구요. 정말 꼼꼼하게 외우시는게 중요한거 같아요. 지방직때 헷갈려서? 꼼꼼하게 단어를 못보고 풀어 서 정말 후회가 지금까지도 ㅠㅠ

독해: 매일 문제풀며 감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매일밤 잠들기 전에 문제푸는 스킬?을 혼자 상상하면서 틀렸던 문제의 핵심을 다시 파악하면서 생각했어요.

생영: 기적의 특강에 있는 표현을 반복해서 모르는거 표시하고 계속해서 외웠습니다.

이렇게 공부하니까 기출문제는 기본 70점대가 나오더라구요. 하지만 시험 일주일 전에 올해 3월에 있던 서울시 기출문제는 30?40?받고 충격 받아서 멘붕왔어요. (정말 우울의 끝판왕ㅠㅠ)항상 긴장을 놓지 마시고 하세요. ㅠㅠ


3)한국사(지방직 75 / 서울시 100)

한국사는 전*길 선생님 강의 들었습니다.

욕을 많이 하셔서 처음에는 정말 깜짝 놀랐었지만 공부를 하다보니 저도 모르게 전한길 선생님 목소리가 자동재생되면서 욕하면서? 공부하고 문제풀고 있더라구요. ㅋㅋㅋㅋ

전*길 선생님 강의는 잡담? 수업외에 말씀이 많기는 하시 지만 저는 다 좋았던거 같아 요. 대부분 수험생활에 도움이 되는? 한번만 듣고 2번째 들을 때부터는 그냥 넘겼어요.

무엇보다 암기법이 많아서 좋은거 같아요. 지금도 기억에 남아요. 문제풀이 시간도 정말 빨리 줄어들고요.

저는 한국사 1급 자격증 있어서 나중에 하지 뭐 .. 이렇게 생각했다가 시간을 생각보다 많이 썼어요. ㅠㅠ

2018.02~05

기본심화강의 1회독 (2회독 때 조선까지 듣고 시간부족해서 못들음)

필기노트 강의 1회독 (이후 부족한 부분 위주로 강의 들음)

필기노트 계속 반복해서 읽기

한국사 4.0 동형모고 1회독

런투런 앱

기본 강의 듣고 시간 없어서 바로 동형모고 풀기시작했는데 문제가 쉬운 편이라서 그런지 평균 90점? 정도 나와서 나중에 시간을 많이 투자 않했더니 시험때.. 생각보다 어려워서 애먹었어 요.

2018.05~ 06.22

전*길 최종점검5.0 유형편

런투런 앱(문제 풀기 약20문제 이상)

필기노트와 강의 반 복

전*길 포켓노트 강의

지방직을 본 뒤 제가 기초?가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꼼꼼히 공부해여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5.0 유형편을 구입해서 빈칸채우기하고 모르는 부분은 남겨놓고 다음날 복습하면서 채우고 그래도 모르면 그 다음날 다시보고 채우면서 공부했어요. 이렇게하 니까 확실히 기억에 더 잘 남더라구요. 그리고 안외워지는 단어 나 문제지의 지문(선택지)은 이면지에 대충 적어놓고 계속 보면서 외웠어요. 무엇보다 앱의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요.

사실 지방직보기 전에는 앱을 많이 사용하지 않았는데 어떤분이 앱 사용하시고 높은 점수 받았다고 하셔서 열심히 해보자는 생각으로 사용했어요. 그래서 매일 앱에사 강화, ox, 기출, 노트, 키워드에 있는 문제를 풀면서 감을 잃지 않으려고 했어요. 그리고 포켓노트강의(가장 최근 강의)를 들으면서 트렌드?핵심을 파악하며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 시험에서는 목표했던 10분안에 문제풀고 마킹하기까지 할 수있었습니다.

한국사 역시 반복이 장말 중요한거 같아요.


4) 자료조직(지방직 40 / 서울시 65)

5)정보봉사(지방직 90/ 서울시 40)

사실 선택과목은 제가 시험을 너무 못봐서... ㅠㅠ 교수님께 너무 죄송해요.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 기본심화 1회독(지방직 이후 강의 노트부분만 한번씩 더 들 음)

기풀문제풀이 2회독, 강의노트 반복

저는 일단 문제를 최대한 많이 반복해서 풀자는 생각으로 문제 를 풀고 모르는 내용이나 틀린 내용은 그대로 강의노트에 적고 강의노트를 계속 반복하면서 내용에 익숙해지려고 했던거 같아요. 무식하지만 이해안가도 그냥 읽고 외웠어요. 그러니까 나중에는 이해되는 내용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처럼 선택과목 시간 부족하신 분들은 무조건 문제 많이 푸시고 외우세요.

자료조직은 확실히 이해가 중요한거 같아요. 확실히 2번째부터 내용이 이해가 가면서 아하~하면서 강의를 듣게 되더라구요.

정보봉사는 강의노트에 단권화해서 계속 읽었는데 도움이 되었던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정말 꾸준히 하는게 중요한거같아요. 공부하면서 쉬고 싶을 때마다 신인수 교수님께서 우리의 뇌는 스펀지와 같아서 계속해서 아세톤?을 적셔주지 않으면 날라간다는 말씀이 기억에 남아서 힘들 때마다 마음 고 쳐먹고 공부했던거 같아요.

그리고 저 같은 경우는  스케줄러? 공부계획표에 초반에는 스탑워치로 시간을 재며 공부한 과목 시간 내용 느낌 이렇게 적어가며 했는데 이렇게 하니까 스트레스 받아서 크게 한달 동안 공부해야 될 내용을 적어놓고 공부 끝난 날에 다음 날에 해야될 공부내용을 적었어요. 그리고 다음 날 공부할 때 실천한거에는 파란펜으로 동그라미치고 못한거는 빨간펜으로 엑스표치고 순수 공부시간을 그 날짜 옆에 적었어요. 이렇게 하니까  한눈에 들어와서 동기부여가 되더라구요. 그리고 무엇 보다 일기쓰는 것 강력 추천합니다. 저는 일기는 초등학교 방학숙제때 이후로는 써본 적이 없는데 전한길 교수님께서 일기릉 쓰는게 좋다고 하셔서 쓰게 되었는데 너무 좋더라구요. 내용은 별거 없어요. 대부분 열심히 하자 오늘 좀 힘들었다. 앞으로 ~하게 공부하자.. 뭐 그런 내용?? ㅎㅎ 그리고 일기를 쓴 다음 그 밑에 저의 목표를 적었어요. 그리고 그걸 공부할 때 받침대 위에 놓고 힘들 때마다 보니까 힘도 나고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마다 마음을 다 잡는데 도움이 되더라구요. 정말 강력 추천합니다.

그리고 너무 늦게까지 공부하지 마세요. 저는 공부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아서인지 불면증까지 생겨서 2시까지 공부하고 집에오면 잠이 안와서 거의 잠 못자고 늦게 읽어나고 생활패턴도 바뀌고 공부도 힘들었지만 불면증은 정말 미치도록 스트레스더라구요. 그래서 12시? 늦어도 1시까지는 자려고 노력하니까 좀 났더라구요.


글을 적다보니 두서없고 길어졌는데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아무쪼록 공부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원문글보기 : https://cafe.naver.com/leaderstudy/29510 

[출처] 2018년 경기도 지방직 합격후기 (LeaderStudy(사서직 공무원&사서교사 임용)) |작성자 이ㅎ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