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김판기 교수 7급 경제학의 레전드 of 레전드 자세히

신인수사서직 로고

합격생공부비법

합격수기

교수진 수강후기
합격년도 2018 수험기간 2년 5 개월
합격시험 2018 제주도 지방직 합격자 qnwj****
합격직렬 사서직 조회수 210
제목 초조하고 불안함을 이겨내자

안녕하세요? 필기 붙고, 면접까지 붙은 다음 이렇게 합격수기를 쓰게 되네요.

저도 다른 사람의 합격수기를 읽고 도움까지 받아서 이렇게 씁니다. ^^ 

저는 이번에 제주도 지방직 공무 원에 합격한 사람입니다.

저의 수험기간, 공부방법, 점수대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 다.


1. 수험기간 : 20159월 초 ~ 2018519일 

2.최 종 점수 : 국어(75.5)/영어(75.5)/한국사(90.5)/자료조직(70.5)/정보봉사(90.5)

자료조직개론(59.79)/정보봉사개론(70.1) = 총점 371.39

 

3. 과목별 공부 방법

-국어(전** 교수님)

교재 : 선*어 기본서, 선 * 국어 마무리, 선 * 국어 최종 동형모의고사, 스파르타 모의고사, 선*국어 기출실록, 서원각 기출문제, 단원별 문제집

저는 어휘는 학원에서 나눠주는 어휘 테스트 30개 정도의 어휘들을 아침에 한 번, 공부하다 중간 중간에 한 번씩 보고 점심시간 때 손에 들고 다니면서 보았습니다. 저녁에는 최종적으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나머지 영역은 그동안 나눠줬던 문제들을 매일 같이 회독하고,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 방식을 아예 문제지 빈 공간에다 해설을 써놓았습니다. 그것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보았고, 어 느 순간 문제 자체를 외우게 되었습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오든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설을 봐도 모르는 유형은 기본서나 요약집을 참고했습니다.

 

-영어(오 *훈 교 수님)

교재: SPEED UP 기본서, 구문독해, 1631 기본 어휘, 실전 어휘 250, 손재석의 동의어 노트, 동형모의고사, 스파르타 모의고사, 기출 300, 실전 300

영어 어휘 공부 방법은 학원에서 나눠준 어휘 30개 외에도 교수님이 나눠주신 기출어휘에다 저 스스로 책을 한 권 사서 외웠습니다. 처음에는 어휘를 무작정 쓰면서 외웠습니다. 근데 어휘는 그렇게 외우는 게 아니고 소리도 내고 어근을 통해 익히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 씀하셔서 그렇게 외웠습니다. 나머지 영역은 국어와 똑같습니다.

 

-한국사(남궁*주 교수님)

교재 : 정 * 혁 一中 한국사 기본서, 동형모의고사, 단원별 국가직, 지방직 대비 문제풀이, 5개년 기출문제집, 단원별 문제집, 스파르타 모의고사

가장 점수가 다른 과목에 비해 잘 나오는 과목이었기 때문에 처음 다시 시작했을 때는 바로 문제풀이로 들어갔고, 풀었던 문제를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봤습니다. 모의고사 풀 때 보기 지문이 생소하다 싶으면 그 선택지를 형광펜으로 밑줄 그어놓고 공부했고, 그에 대한 근거를 기본서를 통해 보완했습니다.

 

-자료조직개론+정보봉사개론 (신 인 수 교수님)

교재 : 신 인 수 자료조직개론+정보봉사개론 기본서, 서원각 기출문제집, 신 인 수 단원별 기출문제집, 기초단원별 문제풀이, 최종동형모의고사, 기본모의고사 등

처음에 정보봉사개론 이론 강의를 들었는데 정보서비스, 정보검색 부분까지는 겨우겨우 진도를 마치고 디지털 도서관 영역 은 듣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문제 풀이를 시작했는데 앞부분에서는 거의 다 맞고 맨 뒤에 디지털 도서관영역에서 대부분 틀리는 일이 빈번했습니다. 그래서 틀린 문제를 다시 기본서를 찾아서 교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방식인 틀린 부분에서 앞뒤로 10페이지씩 복습하라고 하신 방식대로 했고, 그것도 나중에는 시간이 모자라 5페이지, 3페이지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디지털 도서관 영역을 완전히 정복할 수 있었습니다.나중에는 틀 린 문제가 생길 경우 기본서에 그 부분만 찾아서 공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진짜 공부가 안 될 때는 강의 들으면서도 틀린 선택지는 맞는 선택지로 고쳐서 공부했습니다.

자료조직개론도 이론을 거의 끝마치지 못한 채 문제 풀이를 통해 기본 내용을 보완했습니다.


면접후기

1배수이긴 해도 제가 말주변이 없어서 걱정했고, 그래서 스티마 선생님 강의와 주변의 스피치 학원을 다니면서 준비했습니다.

면접 대기장에서 계속 긴장도 되고, 초조했지만 막상 면접장 안에 들어가서 보니 면접관님들이 웃으면서 대해 주셔서 긴장을 풀고 물으시는 말에 침착하게 답변을 했습니다.

면접에서의 질문은 보통 직무관련 질문, 자기소개 후속질문, 공직관 관련 질문이 있었고, 지역 현안은 준비를 해갔는데 물어보시지 않으셨습니다.

면접끝나고 인사하고 나오고, 합격 발표를 기다리는 동안 초조하고, 불안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읽고 싶었던 유시민 작가의 청춘의 독서 란 책을 읽으면서 면접 본 사실을 애써 잊어 버리려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기대하지 말 자! 하고 다짐하고 기다렸습니 다.

결국 합격발표가 나고, 그동안 고마웠던 분들에게 전화를 걸어서 합격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상으로 부족한 합격수기 였습니다. ^^ 모두들 합격하시길 바랄게요.

 

원문글보기 : https://cafe.naver.com/leaderstudy/29497

목록